7~80년대를 대표한 자개장롱은
서양의 ‘옷장’과 전통 ‘나전칠기 자개’의 장식적 요소를 조합한 전환기 가구인데요.
당시 혼수 예물로 필수였지만 지금은 처치 곤란한 짐으로 전락했습니다.
이번 호는 버려진 장롱에서
한국적 미의 흐름을 포착했습니다.
한국적 미감의 유행과 지속가능성 | No. 35
한가람에서 진행중인 최유현 자수장님 전시 꼭 갔다오세요! 2번가고 또 가고 계속 가세요! 진짜 꼭 가야해요ㅠㅠ
앞으로 추가 전시는 없으실 것 같다고 하셨고, 포스터에 저 파란 원도 실 4줄을 굵게 꼬아 징궈서 나온 원이라고ㅠㅠ 불화자수의 진짜 끝을 보여주시고 머리카락으로도 수 놓으셨다다고!!
전통안경집 틀 만들기
오른쪽 둥근 것은 조상님들의 안경집 형태이나 현대화 되어 조금 더 크다. 왼쪽의 사각형은 마침 틀로 쓸 것이 생겨서 실험용으로 배접 해봤다.
✨️한지를 이용한 안경집 기본 틀 만들기, 지승공예로 꾸밈, 옷감을 입혀 옻칠등을 하였는데 이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방식이다.
잠화(홍도이지화) 만들며 조사차 다녀왔던 한국궁중꽃박물관 입니다. 하루 예약은 얼마 받지 않지만, 가이드 설명 포함 전체 전시 관람 가능합니다. (사진 촬영은 일부만 가능) 가배집도 있어 투어에 음료 포함 여부 확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큰 규모는 아니나 시각적으로 새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공님들을 위해 조금 큰 유물 사진 첨부합니다.🙇외곽의 색색으로 갈라지는 굵은 라인엔 속수를 넣어 볼륨감을 주었고 사슴과 거북이는 조금 더 단순/명료함과 미감을 높여 도안을 일부 변경했습니다. 유물의 외곽선들은 전부 금사로 징궜고 끝 마감도 금사로 구를 만들어 유물의 특징을 따랐습니다.
안녕하세요, 청해입니다.
2023년 5월부로 AAF의 크리에이터 파트너십으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AAF_FAM_owo
전통자수를 우선으로 프랑스 자수, 비즈 자수 등 제가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AAF 작가님들의 작품 세계를 더 넓게 펼쳐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비단이나 모시 등으로 만든 조화(가짜꽃)를 '채화'라고 하는데, 주로 궁중이나 불교에서의 의례용으로 썼습니다.
이 작품은
@kim_jeonghwa__
작가님이 교하에 만들어주신 '매화꽃 채화' 작품입니다🥰 꽃술, 꽃잎 하나하나를 손수 빚어, 고아한 멋이 살아있어요! (타래有)
❤️RT+팔로우 추석 이벤트
팔로우+RT+멘션 답변을 달아주시면 손안에 들어가는 작은 전통 안경집을 한 분께 만들어 드립니다! ★이벤트 참여 멘션은 꼭 이 글에 달아주세요!
★Q : 원하는 바탕 색상 / 앞쪽 무늬 / 뒤쪽 무늬 / 기타
➡️현록색 / 모란 꽃 / 福 / 해피 추석!
#rt_
이벤트 #한복
#HANBOK
저와 문주님이 함께하는 사심공방:첫 번째 프로젝트-갓일을 2025년부터 시작합니다. 역활 분담이 확실하여 협업하는 재미가 있겠고, 장인께 배움을 받는 것은 아니나 다양한 역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행하고 배움의 노하우를 쌓는 것이 목표입니다. 완성품인 말총갓을 만드는 그날까지 기대해주세요!
3명 정도로 팀 꾸려서 갓일을 1년 안에 각각 나눠 배워 창작과 갓일을 협업하고 계승하는 팀을 만들고 싶다. 갓일뿐만 아니라 문화재 이수 3년치 과정을 1년 정도씩 심화로 나눠 배워 팀 내에서 협업하고 창작하며 계승하는 팀을 만들고 싶다. 무형문화 기법을 흡수하는 팀! 즐겁지 아니한가.
살랭의 일러스트레이터 생존기
문구, 일러, 개인 브랜드 등등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직종의 교과서가 될 책이라 본다. 책의 정보들은 업계인들끼리도 잘 풀지 않는 정보들을 가득 담고 있다. 현직자의 실제 경험과 결과, 타임라인, 심도 있는 문답까지! 매우 잘 정리된 내용을 보고 싶다면 더욱 추천!
전에 올렸던 안경집.. 거북이냐 사슴이냐 항아리냐 했던 것은 거북이였습니다..😇 조상님들 도안 조금만 더 세심하게요ㅠㅠ (이미지 출처 자수문양/대원사)
여튼 작업 중이었던 안경집은 잘 뜯어서 도안을 지우고 거북이로 수놓았습니다.. 원단이 아주 얇은데 버텨주었어요..
#전통자수 #전통공예
[발을씻자, 글로벌 앰버서더 모집 시작]
대가족을 이끌고 있는 발을씻자(Foot Shampoo)에서
브랜드 최초 앰버서더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앰버서더로 선정된 발친님🦶✨에게는
#발각질팩하자 와 #시크릿선물 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케팅 관계자는 “당당하게 발을씻자 앰버서더임을 밝히고,
여러분, 서울공예박물관 나전장의 도안실 도록이 너무나 알차게, 예쁘게, 상-하권 세트로 나왔습니다. 이건 진짜 나온지 얼마 안되는 신상입니다! 내용 정말 알찹니다!
카드 구매 되고, 2권 구매시 세트 박스포장으로 주십니다. 이 알찬 세트가 다 해서 4.2!!!
#전통공예 #서울공예박물관 #나전
3명 정도로 팀 꾸려서 갓일을 1년 안에 각각 나눠 배워 창작과 갓일을 협업하고 계승하는 팀을 만들고 싶다. 갓일뿐만 아니라 문화재 이수 3년치 과정을 1년 정도씩 심화로 나눠 배워 팀 내에서 협업하고 창작하며 계승하는 팀을 만들고 싶다. 무형문화 기법을 흡수하는 팀! 즐겁지 아니한가.